톡!(Talk) 톡!(Talk) 과학자 인터뷰 안내서

운영 목적

1.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여 성취동기를 가져 본다.

2. 과학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이해한다.

3. 과학자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4. 과학자를 만나는 적극성과 도전정신을 기른다.

5. 앞으로 자신의 진로와 진학에 대한 고민과 설계를 해본다.

운영 개요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 분야에 어떤 분이 있는지 조사하고 내가 가장 좋아하고 알고 싶은 분야의 연구자를 선정하여 앞으로 여러분의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터뷰를 하고자 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의 ○○분야를 이끌어가는 연구자의 모습을 살펴보고 나는 미래에 어떤 분야에서 연구하여 국가와 사회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설계를 해보고 인터뷰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여 친구들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 본다.

운영 방법

참여대상: 초·중등 심화과정 학생

프로젝트 운영 기간: 4월 ~ 11월(본 프로그램은 정규프로그램으로 시수에 포함됨)

차시별 운영 내용: 완성된 인터뷰 내용을 모아 추후 사례집으로 발간할 예정입니다.

미션1

내가 좋아하는 분야 찾기

미션2

내가 좋아하는 분야의 과학자 찾기

미션3

과학자 방문 계획 세우기(직접 방문, 이메일, Zoom 등 상황에 맞게 인터뷰 가능)

미션4

과학자 인터뷰 하기

미션5

자신의 미래상 설계 및 인터뷰 내용 공유

제출 방법: 4월 9일(금)까지 홈페이지-분야별강의실-과학자인터뷰게시판 업로드

(게시판 업로드 시 파일명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업로드 해주세요.)

발표일: 4월 10일(토) 3~4교시(부장교수면담 대기 시 분야별 발표 예정)

미션1

내가 좋아하는 분야 찾기(영재원에서 제공한 양식 활용-A4 용지 2쪽 이내)

분야는 과학에 한정하지 않으며 다양한 모든 분야 가능

발표 내용: 작성 예시를 참고하여 제공한 양식에 작성 후 발표

1. 제목(창의적으로 제시)

2. 해당 분야 및 이름(ex. 중등물리 김영재)

3.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간단한 소개

4.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전망(연구하면 흥미로울 주제, 미래상 등 자유롭게 소개)

5. 해당 분야를 소개하고자 하는 이유

6. 관련사진이나 그림(1개 이상 포함 필수)

7. 참고자료(참고한 웹 주소나 참고문헌 반드시 표시)

작성 예시

제 2의 이소연을 꿈꾸며

중등물리 김영재

분야 소개

항공우주공학이란 비행하는 물체를 설계 ~ 개발하는 일이다. 공기 중을 비행하는~

분야 전망

항공우주공학기술은 현재 ~ 전투기나 전투헬리콥터의 경우 ~ 항공우주공학의 미래가 밝다.

분야를 좋아하는 이유

평소에 물로켓, 글라이더를 좋아하고 ~ 우주를 비행하고 싶다.

관련 사진 또는 그림(출처 기입 필수)

고정익 항공기인 미국 공군의 F-15E(출처: 네이버)

참고자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