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과학영재교육원 > 인사말

인사말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장 손홍찬 사진

전북대학교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과학영재교육원은 1998년 과학기술부(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문화재단(현재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정을 받아 설립된 대학부설 영재교육기관으로 1998년 전북지역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제1기 입학생을 선발한 이래 2024년 현재까지 27년째 이르고 있으며, 배출된 영재는 총 5392명입니다


 우리 과학영재교육원은 「창의적 · 도전적으로 탐구하고 봉사하는 세상을 빛나게 하는 미래 과학자 육성」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과학영재들을 조기에 발굴하고, 내실 있는 교육과정과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초등과정은 수학, 과학, 융합반을 1년간 심화과정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중등과정은 물리, 생물, 수학, 정보과학, 지구과학, 화학 분야로 나누어 1년의 심화과정 교육 후, 이들 중 일부를 선발하여 추가로 1년의 사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사사과정은 각 전공별로 보다 깊이 있게 연구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1년 단위로 실시되는 각 교육과정은 공통적으로 학기 중에는 대면교육과 온라인교육을 병행하고 여름방학 중에는 집중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전임 원장들과 각 분야의 부장교수와 지도교수, 강사님들의 참여로 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었으며,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성원, 그리고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모범적인 과학영재교육 기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실시하는 연차평가에서 최우수 과학영재교육원으로 평가를 받았으며, 각종 대회에서 우리 교육원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교육원 출신의 많은 학생들이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고등학교에 합격하여 훌륭한 예비 과학자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과학영재교육원은 그 설립 목적에 맞게 원장을 비롯한 부장교수와 지도교수, 강사님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더욱더 알차고 내실 있는 영재교육기관으로 발전하여 높은 수준의 영재교육을 선도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우리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지역 사회의 잠재력 있는 과학 영재들이 대한민국과 세계를 이끌어갈 리더십을 갖춘 창의적인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4. 03. 01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장 손홍찬